2021년 11월 27일, 토요일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
(통권 448호)


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공급 확대


  박병기 기자     입력 2021/10/08 (금)

분양가 심사 기준 개선…분상제 기본틀은 유지

도심 주택공급 확대, 아파트 공급속도 제고방안
 
도심에 젊은층이 선호하는 주택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오피스텔의 바닥난방을 전용면적 120㎡까지 확대하고 도시형생활주택을 좀 더 넓게 지을 수 있도록 건축기준을 완화한다. 또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고분양가 관리제도는 분양가가 단지의 규모와 브랜드 등이 비슷한 인근 사업장의 시세를 반영해 책정될 수 있도록 개선되고 분양가상한제는 심의 기준이 더욱 구체화된다.

아울러 아파트 공급속도를 높이기 위해 인허가 통합심의가 원칙적으로 의무화돼 인허가 기간이 평균 9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된다.
 
오피스텔 바닥난방 허용 120㎡로 확대
 
국토교통부는 9월 15일 이 같은 내용의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아파트 공급속도 제고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최근 국토부가 연 주택 공급기관 간담회에서 민간에서 제시된 건의 사항의 상당 부분을 수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우선, 오피스텔의 바닥난방 허용 전용면적을 85㎡에서 120㎡로 확대해 30평대 중형 주거용 오피스텔이 공급되도록 한다.

오피스텔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주거용과 업무용으로 나뉘고 그에 따라 세금이 부과된다. 오피스텔에 바닥난방을 하면 주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현재로선 85㎡ 이하에만 허용하고 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실사용 면적이 적어 전용 85㎡도 3~4인 가구가 거주하기는 어려운데 바닥난방을 아파트 전용면적 85㎡와 비슷한 120㎡ 이하까지 대폭 확대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녀 딸린 가족이 여유롭게 살 수 있는 30평대 주거용 오피스텔이 나올 수 있게 된다.

또한 도시형생활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건축기준이 완화된다. 도시형생활주택은 도시지역에 건설하는 85㎡, 300가구 미만의 공동주택으로 크기에 따라 원룸형과 단지형 다세대, 단지형 연립으로 나뉜다.

국토부는 이 중에서 원룸형 도시형생활주택의 건축기준을 풀어주기로 했다. 원룸형을 아예 소형으로 개편하고서 허용 전용면적 상한을 50㎡에서 60㎡로 확대한다. 현재 원룸형은 전용면적 30㎡ 이상 가구에 한해 침실과 거실 등 2개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으나 침실을 3개 만들어 4개까지 구획할 수 있도록 한다. 단, 주차장 등 기반시설 과부하를 막기 위해 공간구성 완화 가구는 전체의 3분의 1로 제한하기로 했다.
 
비아파트 융자한도 상향, 금리 인하
 
아울러, 국토부는 도시형생활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 다세대, 다가구 등 비아파트의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주택도시기금 융자 한도를 높이고 금리를 인하한다.

오피스텔은 기금 대출한도가 4000만원에서 6000만원으로 상향되고 금리는 4.5%에서 3.5%로 낮아진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대출한도는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오르고 금리는 3.3~3.5%에서 2.3~2.5%로 인하된다.

또한 민간 건설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매입약정을 맺고 오피스텔을 공급할 때는 과밀억제권역에 적용되는 취득세 중과를 배제해준다. 이는 민간 건설사가 정부의 전세대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쓰면서도 업무용으로 신고하고 종합부동산세나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를 회피하는 탈세 등 고질적인 문제가 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인동 거리나 주차장 기준 등이 느슨해 밀집지역은 주거환경이 좋을 수 없다.
 
HUG의 분양가 관리제도 개선
 
이와 함께 국토부는 HUG의 분양가 관리제도도 개선한다. HUG는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아파트 분양보증을 심사할 때 비교사업장 분양가와 인근 시세 등을 고려해 분양가 적정성을 심사하는 식으로 분양가를 관리하고 있으나 건설업계는 그 기준이 지나치게 엄격해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과도하게 낮게 산정된다며 반발했다.

국토부는 인근 지역의 모든 사업장의 평균 시세를 반영하는 것을 개선해 단지 규모와 브랜드 등을 감안한 유사 사업장을 선별적으로 적용하고, 비교사업장 선정 기준도 완화하기로 했다. 현재 분양가 심사 가이드라인만 공개하고 있지만 앞으론 심사 세부기준도 공개한다.

또한 분양가상한제 심의 기준은 구체화된다. 현재 지자체마다 분양가 인정 항목이나 심사방식 등이 달라 지자체와 사업주체간 논란이 많았으나 국토부는 분양가 심사 업무 매뉴얼을 개정해 세부 분양가 항목 등을 명확하게 다듬어 지자체의 과도한 재량권을 축소하고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

건설업계는 분양가상한제 택지비 산정방식 개선 등 좀 더 적극적인 제도 개선을 기대했으나 국토부는 심사 과정의 객관성과 예측가능성을 확보하는 선에서 멈췄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분양가상한제나 HUG의 고분양가 관리제도는 주택시장 안정 등을 위해 필요한 제도”라며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지만 제도의 본령은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국토부는 주택건설 과정의 지자체 통합심의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행법은 사업계획 승인권자인 지자체 등이 주택건설 사업 관련 각종 심의를 통합 심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임의규정이어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했다.

이에 국토부는 통합심의 신청이 들어온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원칙적으로 통합심의를 하도록 의무화한다. 이렇게 되면 인허가 기간은 평균 9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통합심의 대상 중 광역이나 기초 지자체로 심의주체가 다른 경우 광역지자체가 통합심의를 할 수 있는 근거 규정도 마련한다.

김영한 국토부 주택정책관은 “청년과 2~3인 가구 등의 선호가 높은 도시형생활주택 등이 단기간 내 도심 내 소규모 유휴부지 등에 확충돼 주택 수급이 개선되고 전세시장 안정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간 건설업계와 소통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신속한 주택공급의 걸림돌은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규제 완화로 공급 속도 향상 기대”
 
주택건설업계는 이번에 정부가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의 제도 개선안을 내놓자 “업계의 건의가 상당 부분 수용됐다”며 환영했다. 다만, 분양가 관련 규제 개선안이 구체적으로 발표되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한 평가는 유보하겠다면서 정부가 업계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발표된 ‘도심 주택공급 확대 및 아파트 공급 속도 제고 방안’은 노형욱 국토부 장관이 지난 9월 9일 민간 건설사·협회 등 대표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업계가 건의한 내용을 상당 부분 수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장관이 간담회에서 업계 건의를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했지만 립서비스나 의례적으로 하는 말로 치부한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빨리 제도 개선안이 나와서 놀랐다”며 “정부의 전향적인 대책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오피스텔의 바닥난방 허용 전용면적을 현재 85㎡에서 120㎡로 확대해 30평대 중형 주거용 오피스텔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비교해 전용면적이 적어 85㎡도 3~4인 가구가 쾌적하게 생활하기 어려운데 바닥난방 면적을 아파트 전용면적 85㎡ 수준인 120㎡ 이하까지 대폭 확대해 3~4인 가구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주택건설업계는 이를 두고 도심 주택공급에 숨통을 틔워 줄 묘수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공급자 입장에서 120㎡ 오피스텔이면 34평 아파트 수준으로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한 단지에 25평형, 34평형 등 평형 혼합이 가능하고 인기가 높은 4베이 판상형 평면 등 다양한 평면을 뽑아낼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관계자는 “대부분 오피스텔이 도심에 지어져 직장·주거 근접성은 좋지만, 면적이 작은 게 흠이었다. 이번 대책이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돼 아파트 수요 일부도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른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구체적인 사업성은 따져봐야겠지만 건축규제 완화와 함께 주택도시기금 대출 한도를 40% 늘려주고 대출금리를 1%포인트 낮춰주는 것도 업체에는 적지 않은 유인”이라며 “사업자들의 관심도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분양가 규제 개선해야 공급 더 늘 것”
 
정부가 아파트 공급속도를 높이기 위해 인허가 통합심의를 원칙적으로 의무화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주요 건설사 한 관계자는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 실제로 정부 설명대로 현재 9개월 걸리는 심의 기간이 2~3개월로 단축되는 것으로 나온다. 실질적으로 공급속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제도 개선책”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정부가 분양가 관련 제도 개선안의 구체적인 내용을 9월 말과 10월에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것을 두고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고분양가 관리제도와 관련해 정부는 단지 규모 및 브랜드 등이 유사한 인근 사업장 시세를 반영하고 세부 심사기준을 공개하는 등 방향으로 제도 개선안을 만들어 이달 안에 공개하겠다고 했다.

또한 분양가상한제와 관련해선 분양가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심의 기준을 구체화하는 심사 기준을 마련해 10월까지 발표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주택업계 관계자는 “올해 2월에도 정부가 분양가 제도 개선에 나서겠다고 해서 업계가 잔뜩 기대했지만 결과는 ‘개악’이었다”면서 “이번에도 기대는 되지만 정부가 어떤 내용을 개선이라고 들고나올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일단 경계했다.

김대철 한국주택협회장은 9월 9일 간담회에서 노 장관에게 “현행 고분양가 관리제도의 인근 시세 기준이 지나치게 보수적으로 책정되도록 설계돼 있어 사업자들이 부지 확보와 설계, 사업자금 조달까지 모든 준비를 마치고도 분양을 연기하는 경우가 있다”며 제도 개선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주택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번 발표가 긍정적인 내용이 많지만, 분양가와 관련해선 업계가 계속 요구했던 부분이 안 담겼다”며 “주변 시세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송파구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조합 관계자는 “정부 정책의 큰 방향은 맞다고 보지만, 세부적으로 어떤 식으로 구체화할지 두고 봐야 할 것 같다”며 “현재 사업자·조합 입장에서 자의적 평가라고 느껴지는 지자체 분양가상한제 심의위의 심의 기준이 구체화되는 등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병기 기자
 
  0
3590


“부동산 정책 ‘신뢰 회복’ 최우선 과제”

‘새 정부에 바란다’ 세미나 열려부동산시장 안정 위한 주택공급·가계대출규제 정책과제 논의 2022년 3월 9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현 정부의 주택·부동산 정책을 점검하고 새 정부에서 우선 추진되어야 할 정책과제를 논의하는 세미나가 열렸다. 건설주택포럼과 .. 김정현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가계부채 비상에 대출 옥죄기 돌입

[가계부채 관리방안] DSR 규제 조기시행…담보 있어도 소득 적으면 대출 제한전세·신용대출 분할상환 강화…전세·집단대출 중단없이 공급 가계부채 급증을 막기 위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가 조기 시행되고 제2금융권의 DSR 기준이 더 엄격해지는 등 금융당국의 ..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DSR 시행되면, 대출 얼마나 줄어드나

[Q & A] 문답으로 풀어보는 ‘가계대출 관리 방안’ 정부가 10월 26일 가계부채 관리 강화방안을 내놓았다. 이날 발표된 방안에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를 조기 시행하고 풍선효과로 급증한 제2금융권의 가계대출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 등이 담겼다.정부는 가계..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가계부채 위험 심화…필요시 추가대책 강구

“부동산시장 과열…금융 불균형 확대”상환능력기준 대출과 분할상환 정착 추진 고승범 금융위원장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0월 26일 “앞으로도 가계부채 상황을 엄중히 점검하면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미리 제시한 추가 검토 가능한 과제들을 적절한 시기에 ..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민·관개발 초과이익 문제 개선돼야”

노형욱 장관 “주택시장 과열국면 벗어나 안정세로 전환” ‘트래블 버블’ 확대…지방공항 국제선 단계적 운항 재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0월 28일 “최근 주택시장이 과열국면에서 벗어나 안정세로 전환되고 있다”며 “시장안정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2차 사전청약 개시…분양가 3억∼6억원대

성남·남양주·부천·의왕·파주 등 총 1만102호 공급올해 막바지 청약물량도 쏟아져…작년 3배 수준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수도권 공공택지와 3기 신도시에서 2차 사전청약 접수가 진행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이번 2차 사전청약 물량.. 이미영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증산4구역 등 도심복합사업 예정지구 첫 지정

주민 의견청취·중앙도시계획위 거쳐 연내 본 지구 지정 원주민 분담금, 기존 민간재개발보다 30% 이상 낮춰   정부의 2·4 공급대책 핵심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첫 예정지구로 서울 은평구 증산 4구역 등 4곳이 지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월 27일 ‘3080..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경비원에게 대리주차·택배배달 금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공포…위반시 1000만원 과태료   앞으로 공동주택 경비원에게 개인차량 주차 대행이나 택배물품 세대 배달 등의 일을 시키는 것이 금지된다. 이를 위반하는 공동주택 입주민 등에게는 최대 1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n.. 이미영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추진 속도 박차

연신내역 주민간담회, 시세 50% 수준 주민에게 공급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월 29일 서울 은평구 불광동에 있는 연신내역 역세권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예정지구를 찾아 “사업이 신속히 추진되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 장관은 이날 연신내역.. 이미영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LH 2천명 감축, 24개 독점기능 폐지·축소

부동산투기 근절대책 발표…투기사범 5271명 단속 LH 전직원 부동산거래 조사, 공직자 신규취득 금지   신도시 투기로 물의를 빚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직원 정원 중 총 2000여명을 단계적으로 감축한다.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부동산거래 조사도 시작됐다...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열풍’ 공인중개사, 역대 최다 40만명 지원

지원자 연령대 낮아져 ‘중년고시’에서 ‘제2의 수능’ 돼 집값 상승기에 지원자 더 몰려…최근 MZ세대도 가세   공인중개사에 도전하는 사람 수가 해마다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한때는 ‘중년의 고시(高試)’로 불렸는데 지원자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제2의 수능(..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AADS 터널내 유고음향 검지 시스템 기술

국내 최초, 음향분석 통해 사고 자동검지 기술 상용화 터널에서 충돌이나 스키드 등 돌발상황 발생시 이를 바로 검지하여 후방차량의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이 기술은 음향분석을 통해 사고를 자동검지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기술이다. 터널에서 100m 간.. 김정현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대도시권 30분대 생활권…광역철도망 3배 확대

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향후 20년 청사진 제시수소·전기버스로 100% 전환…GTX 중심 환승센터 30곳 구축오는 2040년까지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이 3배 이상으로 확대돼 30분대 생활권이 갖춰진다. 또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수소·전기 광역버스로의 100% 전환..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공식 출범, 글로벌 강국 앞당긴다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10월 13일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창립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이날 창립식에는 국토교통부 황성규 제2차관, 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제1차관,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조성환 협회장(현대모비스 대표이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 한국자동차연구원.. 김정현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노후 공공건축물 복합개발 민자사업 추진 방안

2019년 기준 전국 공공건축물은 총 21만 6823동에 달하고 있으며, 이 중 30년 이상 경과한 건축물은 전체 공공건축물의 23.2%에 달하고 향후 노후 공공건축물 비중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복합개발은 토지의 고효율화, 도심공동화 방지, 지역주민의 편의성 확대와 같은.. 박용석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건설생산체계 개편 따른 전문건설업 대응전략

전문건설업 애로사항 해소 위한 보완방안 필요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유병권)은 최근 ‘건설생산체계 개편에 따른 전문건설업 대응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경영환경 변화에 중소기업이 많은 전문건설업이 더욱 취약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전문건설업체가 건설생.. 이종광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수도권아파트 매매가 0.5% 상승, 24개월만 최저

8월 건설수주 전년동월 比 17.8% 증가 8월 토지가격 0.359% 상승해 연중 최고치 경신 건설수주   지난 8월 국내 건설수주는 공공과 민간 모두 증가해 전년 동월 대비 17.8% 증가한 13.7조원을 기록해 3개월 만에 다시 반등했다. 건설수주는 지난 6월과 7월 각각 8.1%, 13..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백혈병에 좋은 과일 '포도'

깨끗하게 씻어 섭취해야 백혈병은 15세 미만 어린이에게서 가장 흔한 암으로 알려져 있지만, 55세 이상 성인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주로 성인에게서 발병하며 평균 진단 연령은 60대 후반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발병률이 증가한다.백혈병에 걸.. 김정현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이시형 박사가 추천하는 다이어트 원칙

[류영창의 웰빙라이프] 작은 계획으로 뇌를 달래며 실천해야 뇌는 새로운 행동하는 것에 강력히 반발한다. 그러면서도 호기심, 탐구심의 본능이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계획을 세워, 작은 성공을 이루면서 뇌를 회유하면서, 점진적으로 실.. 류영창 박사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단군기원을 통한 남북동질성 회복 (2)

[특별기획] 청전 조병현 박사의 영토이야기 고조선의 지리적 범위 비정한국 역사학계의 정설로서 우리 역사를 한반도에 국한시키는 ‘낙랑군=평양설’은 조선총독부에서 짠 각본에 따라 확립된 것이다. ‘이나바 이와기치’의 「진장성 동단 및 왕험성고」를 표절해 낙랑.. 조병현 박사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때묻지 않은 자연을 품은 ‘의령’

경남 의령? 막상 경남 의령 여행 코스를 짜려고 하니 어디를 가야 할지 떠오르는 여행지가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의령 지역은 학창 시절, 교과서에서 배웠던 의병 곽재우 장군의 고향 정도로만 알고 있는 곳이다. 그도 그럴 것이 인구가 2만 6000여 명으로 경남에서 가장 작은 지.. 한국관광공사 | 국토와교통 2021년 11월호(448호)
서울 도심에 ‘드론택시’ 전용 길 신설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운용개념서 1.0’ 공식 발간 상용 운용 초기-성장기-성숙기 등 단계별 발전전략   2025년 서울 도심에 하늘을 나는 택시인 ‘드론 택시’의 상용화를 위한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전용 하늘길이 신설된다. 국토교통부는 9월 28일 국..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0월호(447호)
서울 도시철도 ‘디폴트’ 위기, 지속가능경영 해결책 없나

무임승차로 손실 누적, ‘만성적자’…안전한 공공서비스 위협 도시철도 재정악화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주제로 ‘도시철도 지속가능경영 정책포럼’이 9월 28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렸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윤후덕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사무총장, 전국.. 김정현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0월호(447호)
‘거래절벽’과 ‘신고가’ 기이한 부동산시장

전반적인 거래절벽 속, 재건축아파트는 신고가 행진 집값 고점 우려보다 재건축 규제완화 기대감 큰 듯   서울에서 아파트 거래절벽 상황이 심화하고 있지만 강남권 주요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가 이어지며 가격 상승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세.. 박병기 기자 | 국토와교통 2021년 10월호(447호)
12345678910,,,174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 87 삼호물산빌딩 B동 602호 | 등록번호 라 2904 | 등록일자 1984. 6. 7 | 발행인 백병호 | 전화 02-3473-2842
월간 국토와교통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문의 ltmkjh@ltm.or.kr
Copyright ⓒ 건설교통저널 All Rights Reserved www.ltm.or.kr